발견적 평가법을 수행하는 이유?
 
  발견적 평가법은 시스템의 전반적인 문제를 진단하기 위함이며, 정성적인 기준에 의한 평가를 하도록 되어 있다.

  <그림>
  지성.
  덕성.
  체성. 미팅 파트너의 평가. 배우자의 평가.

  발견적 평가법은 5인의 서로다른 영역의 전문가가 서로 상의하지 않고 동일한 시스템을 평가하여 문제점을 도출하는 방법으로 5인정도가 가격대비 우수한 품질을 만들어내고, 80% 이상의 사용성 문제를 만들어낸다는 이론이다.

  발견적 평가법의 잘못된 적용방법은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평가하여 80%의 문제점을 찾아낸다는 것이 가장 잘못 저지르고 있는 것이다.

  또한, 발견적 평가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Checklist를 사용하여 빠짐없이 모든 시스템의 평가항목을 선정하여 Sheet로 적용해야 한다.

  이러한 경우 대개 Checklist의 품질에 따른 영향요인도 무시할 수 없다.

  다음은 충분한 논의 없이 Checklist를 사용한 평가를 진행하게 함으로서 본래의 질문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다수의 질문을 진행하고 정성적으로 평가하는 과정상에서 발생하는 질문에 대한 오해가 결국 올바른 평가를 수행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야기시키는 것이다.

일반적인 체크리스트는 정성적인 평가를 위한 앙케이트와 같이 진행하는 경우가 많지만
Heuristic Evaluation은 Likert Scale을 이용해서 5점, 7점 척도를 통해서 평가를 진행하며 해당 평가항목은 주요 시스템 진단의 카테고리 이므로 향후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하는 기준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2007/01/13 01:20 2007/01/13 01:20

트랙백 주소 :: http://www.andyux.com/tattertools/trackback/3

댓글을 달아 주세요

[로그인][오픈아이디란?]
오픈아이디로만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